알레르기 비염 치료, 한의원도 괜찮을까?
알레르기 비염은 ‘원인을 없애는 근본치료가 중요하다’는 이야기를 자주 들을 수 있는데요.
보통 병원에서 알레르기 비염을 치료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어요.
▶ 스프레이
스테로이드 제제나 항히스타민제를 스프레이 방식으로 코 안에 집어넣는 치료법이에요.
스테로이드제제의 경우 부작용의 염려는 적은 반면에 효과는 점진적으로 나타나요.
항히스타민제의 경우 효과는 즉시 나타나는 반면에 장기간 사용하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의사의 진단하에 사용해야 돼요.
▶ 수술요법
비중격만곡처럼 코 내부가 휘거나, 비갑개이상처럼 코 내부의 살이 붓는 증상처럼 구조적인 문제가 있을 때는 수술요법을 실시해요.
다만 해당되는 경우는 많지 않고, 성인만 수술이 가능한 경우도 있어요.
▶ 면역요법
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항원에 대한 항체를 생성토록 하는 치료법이에요.
다만 기간이 3~5년 정도로 장기간이 소요되며, 완치율은 약 60%정도예요.
지속적으로 병원을 방문해야 하는 등 시간과 금전적인 소모가 단점이에요.
한방병원에서는 체질적인 측면을 고려한 치료가 이루어지는데, 주로 한약과 침, 바르는 약, 아로마, 부항 등이 이용돼요.
▶ 한약
주로 소청룡탕과 소건중탕이 이용되는데요.
소청룡탕은 코막힘과 기침, 천식, 소염작용을 하는 약재들을 사용해요.
소건준탕은 장의 기능을 도와 몸의 활력을 더해주고, 염증과 균에 효과적인 약재를 이용해요.
▶ 침
점막 염증과 울혈, 부종을 없애기 위한 침술이 시행되는데, 주로 급성인 비염에 효과적이에요.
▶ 바르는 한약
축농증 치료에 사용되는 용비환 같은 약을 코 안에 바르면 부종이 가라앉아 비염 증상이 완화돼요.
꽃가루처럼 계절성인 비염 증상에는 병원에 가는 게 좋고, 계절에 관계없이 지속되는 비염에는 한의원에 가는 게 효과적이라고 해요.